기사상세페이지

의정부시 송산2동,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확대 주민 모두가 따뜻한 마을공동체 조성 위해 한마음

기사입력 2021.01.28 09:2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송산2동(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확대)2-수업.jpg

     

    의정부시 송산2동 주민센터(동장 김홍일)는 코로나19 이후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인적안전망을 구축해 위기가구 선제발굴과 지역사회 내 자원발굴로 위기가구에 공적·민간자원을 연계하고 있다지역 공동체가 협력해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확대 추진으로 주민 모두가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민이 참여하는 인적안전망 구축

    송산2동주민센터는 복지정책과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해피브릿지를 운영하고 있다. 송산2동 실정에 맞게 지역사회보장협의체·통장협의회·독거노인생활지원사 등 주민생활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의 회원으로 구성해 상시보호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고위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는 두터운 주민 참여 인적안전망을 구축했다.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 공무원들은 어려운 이웃에 대한 제보를 통해 위기에 처하고도 도움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이웃을 발굴하고 있다. 발굴 방안으로 송산2동 복지안테나 온라인 소통창을 개설해 실시간으로 위기가구에 대한 상황을 보고받고 신속하게 조치하면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과금 체납, 전기료·가스비 미납, 실업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가구를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발굴해 마을 내에서 어려운 이웃을 먼저 찾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 자원발굴 민·관 연계 강화

    송산2동주민센터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해 위기가구에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내 민락성결교회는 추석을 맞아 온누리상품권 300만 원 기부, 재래시장 과일가게는 매월 제철 과일 후원, NEW빛사랑 어린이집 150만 원 기탁 등 후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사회단체 통장협의회·주민자치위원회·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후원으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개최해 관내 저소득층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으며 새마을부녀회와 적십자봉사회도 이웃돕기 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역자원봉사단체도 매월 독거노인·수급자 등에게 이미용 및 네일아트 봉사활동을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코로나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실시하고 있다.

     

    특히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착한 이웃 인증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 100만 원 이상, 분기 1회 이상 후원금을 기부해 나눔을 실천한 업체에 기부현판을 수여하고 있다.

     

    취약계층 확인과 민·관서비스 연계

    송산2동주민센터는 다양한 민간자원을 연계해 2020년에 취약계층 후원금과 물품 1113건을 지원했다. 취약계층에 민·관자원을 연계하면서 전화로 비대면 상담 실시하고, 연락이 되지 않는 가구는 해피브릿지 위원과 통합사례관리사들이 방문해 어려운 이웃의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창구에 접수된 물품은 개인 및 단체 등 총 35, 279만 원으로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따뜻한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2021년에는 거동이 불편해 의류 및 침구류 세탁이 어려운 세대 빨래지원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내 봉사단체 회원이 운영하는 빨래방과 업무연계를 통해 사회단체 회원이 거동불편 독거노인 가구의 이불 빨래를 수거하고 세탁·건조 배달하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사회단체회원들이 저소득 독거노인 등에 매주 1회 반찬을 배달해 드리는 온기가 넘치는 반찬나눔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위기상황을 사전 관리하고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색사업으로 저소득 중·장년 남성들의자립능력 강화를 위해 행복한 밥상 요리교실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진우 송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민·관이 협력하는 마을 복지 실현을 통해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송산2동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