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여성이 찾아오는 파주, 여성을 위한 도시로

기사입력 2021.02.12 10:2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파주시 여성친화도시 5대목표10대사업.jpg

    파주시가 여성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여성들을 위한 취업플랫폼 구축, 1인 가구 안심지원 등 여성친화도시로 탈바꿈한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파주시 전체 인구는 475,234명으로, 10년 전보다 33.6% 증가했다. 이는 여성 인구가 33.3% 증가한데에 따른 것으로, 같은 기간 전국 인구가 2.6%, 경기도 인구가 13.6% 늘어난 것에 비하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파주는 여성뿐만 아니라, 1인 가구의 비중 역시 크게 늘어 10년 전보다 20%p 증가한 36.9%를 기록했다. 이중 20대인 1인 여성의 비율도 2배 이상 늘어 13.7%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파주는 2003년 신도시 조성 이후 젊은 세대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여성의 사회적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에 지난해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파주시는 여성의 참여, 일과 돌봄이 공존하는 안전한 파주를 비전으로 하는 ‘5대 목표·10대 특화사업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실행한다.

     

    5대 목표는 성 평등 정책 추진기반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증진 가족 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등이다.

     

    이중 성 평등 정책 추진기반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토대가 되는 목표로, 자치법규 개정, 여성 대표성 증진, 젠더 거버넌스 구축 등이다.

     

    시는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에 앞서 201912파주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이듬해 1월 여성정책전문위원을 임용하고, 시민참여단과 젠더 거버넌스를 구성·운영하는 등 성 평등 정책 추진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올해부터는 4대 목표별 총 10개 사업을 5개년에 걸쳐 이행할 계획이다.

     

    먼저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사업으로는 산업단지 내 여성 취업 플랫폼 구축: 제조업에서 ICT까지 여성농업인 경제·사회 참여 지원: 여성팜 growing up! 사업을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여성 취업플랫폼파주시 여성취업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산업단지 특성에 따른 단계별 사업을 추진해 청년 여성과 고용중단여성의 취업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는 경기도에서 두 번째로 산업단지가 많은데다, 남부지역은 젊은 세대의 유입이 빠르고 5년 이내에 ICT, 연구개발업, 의료업 중심의 새로운 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인 만큼 이 지역 특성을 반영할 예정이다.

     

    , 유명 장단콩 생산지인 파주 특성을 살려 여성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 참여를 지원할 수 있는 여성팜 growing up!‘ 사업을 실시해 여성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생활 속 여성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안전증진을 위해서는 여성 1인 가구 안심 지원: 안심해요 우리마을 젠더 거버넌스 구성·운영을 통한 용주골 프로젝트 추진 시민이 디자인하고 가꾸는 여성친화·가족친화 공원 조성: 교하중앙공원에서 놀아요 사업을 시행한다.

     

    특히 지역사회 안전증진사업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파주시의 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여성 1인 가구 안심지원사업을 꼽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지역별·연령별 특성을 감안한 안전사업으로, 60대 이상이 많이 거주하는 북부지역은 안심홈서비스와 천원택시 확대 등 어르신 돌봄형‘, 20대가 주로 거주하는 남부지역은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과 2030 여성 1인 가구 커뮤니티 구성·운영 등 활동안전형‘, 구도심 등 다세대가 많은 지역은 안전과 편의요소 설치 등 여성친화도시 거리형등으로 조성한다.

     

    가족친화 환경조성을 위한 사업은 산업단지+중소기업 여성근로자의 일하기 좋은 환경 조성 여성친화형 돌봄공동체 마을만들기 사업을,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사업으로는 시민과 함께하는 여성 커뮤니티 센터 건립 여성 마을활동가 역량 강화와 여성을 기록하고 기억하는 마을시민 참여형 평화도시 파주: 여성, 평화를 노래하라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여성이 모이고 토론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인 여성 커뮤니티센터를 설립해 여성의 역사 들여다보기 등 다양한 실험을 시도한다. , 평화 통일사업의 여성 대표성을 증진해 한반도 평화수도 위상 제고에 여성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