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세계1위 조선산업 미래인재 발굴을 위한 조선산업 일자리 박람회 개최

기사입력 2019.03.15 14:5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세계1위 조선산업 미래인재 발굴을 위한

    조선산업 일자리 박람회 개최

    - 주요 조선사, 기자재업체 등 120여개업체 참여, 취업상담 추진 -

    - 조선사 구인난 해소 및 청년인력 구직 도움 기대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9.3.14(목)~15(금)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조선해양산업 우수인재 발굴을 위한 조선산업 일자리 박람회(‘조선해양산업 인재발굴 프로젝트, 2019 Arenaship’)를 개최한다.

    <행사 개요>


    ㅇ행사명 : 조선해양산업 인재발굴 프로젝트

    2019 Arenaship

    ㅇ일시 : 2019.3.14.(목) ~ 3.15(금), 2일간

    ㅇ장소 :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ㅇ참석기업 : 주요 조선사, 조선기자재 120여개 기업

    ㅇ참석대상 : 조선해양산업 관련 학부생, 석․박사 등 구직자

    이번 행사는 오랜 불황 끝에 조금씩 기지개를 펴고 있는 우리 선산업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우수한 인재 채용을 지원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서,

    - 대형, 중형/중소조선사, 조선기자재 등 총 120여개 업체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중소조선연구원,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유관기관 등이 대거 참여하였다.

    ㅇ 우리 조선산업은 지난해 LNG 운반선, 초대형 유조선(VLCC) 등 고부가 선박에 대한 압도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량 기준으로 역대 최고인 44.2%의 세계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여 7년만에 세계 1위를 탈환한 바 있다.

    □ 동 행사는 참여 기업들의 청년 인력에 대한 신규채용 상담 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의 조선해양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3개의 전시관(벡스코 제1전시장)이 운영된다.

    ㅇ 청년 구직자들은 ‘기업정보관’을 통해 채용 상담회를 진행하는 국내 120여개 기업들의 기술력과 채용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ㅇ 우리 조선해양산업의 과거와 미래를 보여주는 ‘조선해양산업 비전관’을 통해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ㅇ ‘혁신 아이디어관’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 심사를 거쳐 엄선된 청년인재들의 50개 혁신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해 볼 수 있다.

    * 15일 본행사에서 16개팀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등 수여 예정

    또한, 취업 준비생과 구직자들에 대한 취업 활동 지원, 가상현실을 통한 조선해양산업 체험행사,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 설명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업 준비생과 구직자들은 취업전문 상담사를 통해 적성에 맞는진로·직무를 탐색하고, 입사서류 작성방법, 증명사진 촬영 방법, 면접 전략 등 실질적인 취업 노하우를 안내받을 수 있고,

    가상현실(VR), 무선조종(RC)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선박조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또한, 기업 및 퇴직자를 대상으로 한 조선해양산업 퇴직자 재취업 사업 설명회가 행사장 내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은 “우리 조선해양산업의 성장 과정은 불가능을 이뤄내고 세계 1위의 자리에 오른 자랑스런 역사이며, 앞으로도 계속 우리에게 세계제일이라는 자부심을 주는 산업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며 
    “이번 행사가 우리 조선해양산업에 대한 자부심을 되찾고, 인재를 찾고 있는 기업과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 한편, 정부는 최근 조선업 업황회복 및 생산량 증가추세에 따른 구인수요 증가, 인력부족 문제에 대응기 위해 ‘조선업 인력수급 현황 및 지원방안’을 3.14(목) 고용정책심의회에 보고하였다.

    ㅇ 정부는 동 지원방안에 따라 이번 조선산업 일자리 박람회에 외에도 향후 부산, 경남 등 조선업 밀집지역 대상 취업박람회, 구인․구직 만남의 날 등 지역 연계 채용행사를 연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훈련수당 인상*(월 20 → 40만원), 조선산업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조선업 신규 인력 유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 거제시의 경우 자체재원으로 월 60만원을 매칭하여 훈련생에게 100만원 지원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