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의정부시, 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운영 만족도 높아 전문적이 돌봄과 교육 제공 보호자의 양육부담 줄여

기사입력 2021.03.17 13: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장애영유아의 특수성 및 보호자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장애통합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만족도 조사 결과 96.6%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 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운영과정 

     정원의 20%이내에서 장애아 기본반을 편성·운영하거나 장애아기본반을 별도로 편성하지 않고 미취학 장애아를 3명 이상 통합보육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이라고 한다.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 입소 가능 아동은 원칙적으로 장애인 복지카드(등록증)를 소지한 만 12세 이하의 미취학 장애아동이며 예외적으로 장애인복지카드를 미소지한 만 5세이하 영유아가 장애소견이 있는 의사진단서를 제출한 경우에도 입소가 가능하다.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3명 이상의 미취학 장애아동을 보육하는 시설로 장애아보육을 위한 장애아전담 교사를 채용하고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에서 정한 설비를 갖추며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배치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으로 지정된 시설은 장애아 기본반을 편성·운영하거나 미취학 장애아동 3명 이상을 통합보육하는 경우 장애아보육 전담교사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보육프로그램과 동시에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전문적인 교육과 돌봄의 보육환경을 조성해 더욱 믿고 맡길 수 있다.

     

    ■ 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운영현황 

     의정부시는 2021년 2월말 기준 10개소의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권역별로는 흥선권역 4개소, 호원권역 2개소, 신곡권역 2개소, 송산권역 2개소 등이며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http://info.childcar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아통합어린이집만족도조사

     의정부시는 장애아통 합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2020년 12월 장애통합어린이집 운영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코로나19로 인한 긴급보육 상황으로 응답률은 전년도에 비해 다소 낮은 72%였지만 만족률은 96.6%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보육환경 ,위생관리 ,교사 상호작용 ,아동발달 향상등 10개 항목이며 교사 상호작용 및 아동의 발달 정도 향상 측면 항목에 대해서는 100% 만족의 응답이 나왔다.

     

     교재교구의 다양성에 대한 항목은 만족도 90%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나 이 또한 높은 점수로 현재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의 이용 보호자들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설문에 응답했던 부모는 “아이가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 다닌 후 일상 생활 기술이 늘고 일반 아동과 어울리는 기회가 많아져서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서로 통합 보육함으로써 아동의 정서발달과 신체적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의정부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